에너지대사과정에서 활성산소 발생원리 :

에너지대사과정에서 어떻게 활성산소가 발생될까요? 왜 근육이나 두뇌가 과로하면 활성산소가 발생하는 것일까요? 우리 몸속의 활성산소라는 것의 실체가 있긴 있는 건가요?

이 글에서는 이것을 과학적으로 증명해 보이는 시간을 가져봅니다. 결론적으로 에너지대사과정에서 활성산소가 발생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에너지대사과정에서 활성산소 발생원리 : 에너지의 역할

우리 몸의 각 기관들이 움직이게 하려면 에너지가 있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냄새를 맡는다”라는 행위를 하려면 공기를 들이마셔야 하니 폐의 근육을 사용해서 공기를 들이마시고, 이를 감각 기관에서 전기 신호로 바꿔서 신경을 통해 두뇌로 전달하여 신호를 해석하게 됩니다.​

이렇듯 각 기관이라고 하지만 실제적으로 에너지를 사용하는 기관은 근섬유(근육·힘줄·인대 포함)와 두뇌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근섬유와 두뇌가 사용하는 에너지는 세포 속에 있는 미토콘드리아라는 기관에서 생산해 냅니다.

에너지대사과정에서 활성산소 발생원리 : 미토콘드리아 구조도

그림 : 미토콘드리아의 구조도_14번이 ATP 합성 효소

 

에너지대사과정에서 활성산소 발생원리 : 세포 구조도

그림 : 세포 구조도_9번이 미토콘드리아

 

에너지대사과정에서 활성산소 발생원리 : 에너지 생산 공장 미토콘드리아

미토콘드리아는 숨쉬는 공기로부터 산소, 먹는 음식으로부터 지방 및 포도당을 사용하여 에너지를 생산합니다. ​숨쉬기와 음식 섭취라는 이런 두 가지 과정은 산화적 인산화라고 불리는 과정에서 함께 결합되어 ATP(아데노신 삼인산)를 만들어 냅니다.

에너지대사과정에서 활성산소 발생원리 : ATP(아데노신 삼인산)

그림 : ATP(아데노신 삼인산)

ATP는 고에너지 인산 결합을 가지며, 이 결합이 깨지면서 인산기가 떨어져 아데노신 이인산(ADP)을 만드는 과정은 7.3 kcal / mol의 에너지를 방출하는 발열 반응 입니다. 이러한 과정의 반응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에너지대사과정에서 활성산소 발생원리 : 에너지대사과정 반응식

ATP + H2O → ADP + Pi ΔG˚ = −30.5 kJ / mol (.37.3 kcal / mol)

이 발열 반응에 의한 에너지는 근섬유를 움직이게 하고 두뇌를 활동하게 하고 각종 신진 대사에 쓰이게 되는 것입니다. 참고로 포도당 1분자는 ATP 30~32분자를 만들 수 있습니다.

 

에너지대사과정에서 활성산소 발생원리 : 부산물

하지만, 미토콘드리아의 에너지대사과정에서 일부 부산물이 발생하는데, 흔히 피로 물질로 불려지며, 대표적으로 활성산소를 들 수 있습니다.

 

에너지대사과정에서 활성산소 발생원리 : 단시간의 폭발적인 에너지 발생

또한, 단시간의 폭발적인 에너지 발생은 더욱 많은 활성산소를 발생시킵니다. 미토콘드리아는 일종의 공장입니다. 공장의 기계도 과부하가 걸리면 불량품 생산율이 높아집니다. 미토콘드리아는 생명체(세포) 입니다. 단기간에 대량의 에너지를 기계도 아닌 생명체(세포)에서 생산해야 한다면 불량품인 활성산소가 더 많이 발생합니다.

  • 과도한 운동으로 인해서 근섬유에 활성산소 발생
  • 과도한 육체 노동으로 인해서 근섬유에 활성산소 발생
  • 과로로 인해서 두뇌에 활성산소 발생
  • 스트레스로 인해서 두뇌에 활성산소 발생

이렇게 근섬유에 발생된 활성산소는 근섬유를 파괴하여 근육통을 야기하고, 두뇌에 발생된 활성산소는 두뇌 세포를 파괴하여 두통을 야기합니다.

 

에너지대사과정에서 활성산소 발생원리 : 음이온과 활성산소

자연계에서 활성산소를 가장 잘 제거하는 것이 바로 음이온 입니다. 몬스터기어는 실험을 통하여 어깨·팔꿈치·손목·허리·고관절·햄스트링·무릎·종아리에 음이온패드를 통하여 음이온을 공급한 결과 근육통이 감소하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또한, 몬스터기어는 음이온패드가 부착된 목밴드를 통하여 경동맥을 통하여 음이온을 공급한 결과 두통이 경감되는 것을 실험을 통하여 확인하였습니다.

에너지대사과정에서 활성산소 발생원리 : 몬스터기어 목밴드

그림 : 몬스터기어 목밴드 사진

따라서 저 몬돌이는 다음과 같이 잠정적 결론을 내리고 싶네요. “우리 몸속의 활성산소는 실재하고 있으며, 몬스터기어 음이온패드 실험을 통하여 상당 부분 제거됨을 확인하였다”라고요.

에너지대사과정에서 활성산소 발생원리: 마치며

에너지대사과정에서 활성산소가 발생합니다. 에너지 생산공장인 미토콘드리아는 생명의 진화 과정에서 우연히 우리 몸의 세포 속에 들어온 것입니다. 그리고 우리의 DNA와 별개로 DNA를 갖고 있습니다. 즉, 우리와 공생 관계인 것입니다. 우리는 미토콘드리아에 영양분을 공급하고 미토콘드리아는 에너지를 우리에게 제공합니다. 우리 몸이 만들어내는 에너지는 신의 설계에 따라 정교하게 설계된 것이 아닙니다. 미토콘드리아와 공생이라는 우연의 산물입니다. 따라서 에너지라는 우리 몸에 필요한 것만 생산되는 것이 아닙니다. 활성산소라는 부산물도 생산됩니다. 에너지는 우리 몸에 이로움을 줍니다. 활성산소는 우리 몸에 해로움을 줍니다. 신의 설계라면 에너지라는 이로움만 줄 것입니다. 미토콘드리아라는 공생체에 의한 것이므로 이로움을 얻기위해 해로움을 감수해야 합니다.

여기까지 구독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저는 몬돌이였습니다~^^

Share This
mshop plus friend talk